초보엄마의 공부

심리발달의 이해와 아동 인지/성격/표현/심리사회적 발달단계

매실이모야 2022. 8. 14. 2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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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pyright 2022. Michael Burrows / pexels

심리발달의 이해

인간의 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미술심리상담의 기본이다. 그리기,칠하기,조형활동 등의 발달과 인지적 발달에 대한 지식은 내담자의 발달 수준이 정상적 발달범위 안에 속했는지 벗어났는지 알아낼 수 있다. 미술심리상담사는 미술표현을 통해 내담자를 이해하고 도와주어야 하기 때문에 미술표현의 발달과 전체적인 발달을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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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발달이론
피아제(Piaget)의 인지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

  1. 1단계(0~1개월) 반사작용, 빨기도식.
  2. 2단계(1~4개월) 1차 내부 순환반응. 우연히 발견된 행동과 반복적인 행동.
  3. 3단계(4~10개월) 2차 외부 순환반응.
  4. 4단계(10~12개월) 2차적 도식 협응.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도 있음(의도적인 행동)
  5. 5단계(12~18개월) 3차 순환반응. 실험과 탐색의 시기.
  6. 6단계(18~24개월) 사고의 시작. 대상에 실체가 없어도 상징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음. 대상영속성 개념 습득.

* 도식 : 지각의 틀, 반응의 틀


2. 전 조작기(2~7세)
- 언어와 같은 상징적인 매체를 사용.
- 자아중심적 사고(또래와의 관계로 회복할 수 있음), 직관적 사고, 인과적 사고, 상징적 사고, 도덕적 실재론, 물활론, 보존개념.

3. 구체적 조작기(7~11세)
- 직접적인 경험으로 인지 획득 및 논리적 사고.
- 자율적 도덕관, 탈자아중심성.

4. 형식적 조작기(11세~)
- 추상적 상황에 대해 논리적 사고 가능.
- 추상적 사고와 개념 이해 및 상징적 추론 가능.
- 조합적 추리, 연역적 사고.



프로이드(Freud)의 성격 발달단계

1. 구강기(0~1세)
- 구강활동을 통해 쾌락 추구.
- 구강기가 고착될 경우, 입술, 손가락 빨기, 과식, 과음 등.

2. 항문기(1~3세)
- 대소변의 훈련으로 쾌락 추구.
- 항문기가 고착될 경우, 결벽 증세.

3. 남근기(3~6세)
- 성감대가 성기로 옮겨가는 시기.
- 거세불안(오이디푸스 콤플렉스) 남아의 모친 선망과 부친에 대한 불안증세.
- 남근건망(엘렉트라 콤플렉스) 여아의 왜곡된 부친 선망과 모친에 대한 불안증세.
- 양심 발달.

4. 잠복기(6~12세)
- 무의식 속에 잠복하는 성적 성숙기.
- 주위환경 탐색, 지적탐색 활발.

5. 생식기/사춘기(12세~)
- 2차 성징.
- 생산적 활동, 깊은 사랑.


로웬필드(Lowenfeld) 표현 발달단계

1. 난화기(2~4세)
- 낙서와 원형 동작으로 자아 표현 시작.
- 인물의 형태는 없으나 상상으로 표현.
- 의식적으로 색채를 구분해서 사용하지 않음.

2. 전도식기(4~7세)
- 자아인식의 시작. 화면에서 자기중심적 태도.
- 개념탐색 및 상징적 부호 변화.
- 감정에 따라 색채를 사용할 수 있음.

3. 도식기(7~9세)
- 과장과 생략.
- 기저선 사용. 주관적 공간 표현.
- 색과 대상 물체의 식별 시각적 표현.

4. 여명기(9~11세)
- 또래관계 발달과 인물 등 현실적 표현.
- 정서적, 주관적 색채 표현. 원근감.
- 자신감이 떨어질 수 있음.

5. 의사실기(11~13세)
- 인물을 향한 시각적 관창과 비율에 따른 표현.
- 2,3차원 표현. 원근 표현.
- 사실적 색채와 주관적 색채를 사용.


4.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1. 유아기(0~1세)
- 신뢰감 vs 불신감.
- 일관된 양육 태도는 아이에게 신뢰감을 준다.

2. 아동초기(1~3세)
- 자율 vs 수치심.
- 대소변 훈련을 통해 자기통제력 형성.

3. 놀이기(3~6세)
- 주도성 vs 죄의식.
- 신체적, 언어적, 인지적 창조발달.
- 아동의 주도성 형성.
- 부모와 동일시하는 시기.

4. 학령기(6~11세)
- 근면성 vs 열등감(성공경험 여부)
- 기술, 지식 획득.
- 칭찬과 격려를 통해 능력 향상.

5. 청소년기(11~18세)
- 자아정체 vs 역할혼미.
- 내가 되는가, 못되는가. 발달 위기를 극복할 시, 충성심을 유지하는 능력 형성.

6. 성인기
- (타인과의)친밀감 vs 고립감.

7. 중년기
- 생산성 vs 침체성.
- 자녀양육에 대한 고민. 미래에 대한 신념.
- 사회생활.

8. 노년기
- 자아통합감(자기자신의 역사의 한 부분을 박아들이고 노년의 지혜를 얻는 것) vs 절망감.

* 아동의 인지발달의 폭넓은 관점은 아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한국교육검정원 미술심리상담지도사 1급
취득 과정 중 공부한 내용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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