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엄마의 공부

인지주의와 행동주의적 미술심리상담의 접근과 대상

매실이모야 2022. 8. 19. 0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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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주의적 미술심리상담의 접근


인지주의에서 인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발달하기 때문에 비결정적으로 주관적인 해석만이 가능하다. 인지 치료는 내담자가 인식하지 못하는 부정적인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를 찾아 변화시키도록 한다.

인지왜곡


정서적 추론, 과도한 일반화, 비논리적 사고, 흑백논리, 미래예측, 선택적 부정적 시각, 확대 및 축소, 개인화, 낙인찍기 등.

인지도식


인간은 스스로 자기와 세상을 이해하는 틀을 발달시킨다.


자동적 사고


계속적으로 진행되는 인지 흐름 안에 상황과 질서를 중재한다. (결정된 것이 없다는 의미)


copyright 2022.mentatdgt / pexels


미술의 어떤 요소들이 인지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이 인지적 미슐심리상담의 핵심이다. 언어와 미술의 상징성이 인지와 관련있다고 여기며 외부로부터 오는 자극을 조절하는 수단을 인지라고 생각한다. 인지는 정서와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데 예를 들어, 사회에서 소외 당하고 있다고 여길 때 감정의 동요가 일어나 불편한 감정을 갖게 된다.

인지적 미술심리상담은 자신을 표현하는데 어려움을 갖는 아동이나 정서적으로 장애를 가진 이들에게 필요하다.


행동주의적 미술심리상담의 접근


행동주의는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치료하기 위함이며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적 치료를 포함한다. 행동주의에서 인간은 선과 악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적극적이면서 부정적인 경향을 모두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파블로의 고전적 조건 형성


- 소거
조건 자극을 주어도 더이상 반응이 일어나지 않는 것.
- 자극 일반화
조건이 형성됐을 때, 조건 자극과 비슷한 자극에도 반응이 일어나는 것.
- 자극 변별
조건 자극과 다른 자극긋 변별하는 것.
- 파블로의 조건형성의 법
흥분의 법칙, 외부 제지의 법칙.

ex. 파블로프의 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 형성


- 강화
자극과 자극, 반응과 자극을 짝 지우는 것.

ex. 당근(정적 강화), 채찍(부적 강화)

  • 강화 자극 : 정적 강화 자극(효과 좋음), 부적 강화 자극.
  • 강화 계획 : 강화 자극의 양과 횟수 그리고 주는 시간에 대해 계획하는 것.

- 일반화, 변별, 소거

copyright 2022. Markus Spiske / pexels


행동주의적 상담에서 문제는 환경 또는 내담자로부터 학습된 현상으로 여기며 무의식이 반영된 그림보다 객관적으로 확인이 가능한 행동을 더 수용하는 경향이 있다. 행동주의적 상담은 정신역동적 상담과 상호보완적 관계를 갖는다.

행동주의적 미술심리발달은 발달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행동을 수정하거나 행동에 문제가 있는 이들에게 유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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