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미술심리상담
아동에게 미술은 창의적인 능력과 신체적 발달을 돕고 활력을 일으킨다.
- 아동의 연령에 따라 미술 표현과 복잡성의 강도는 바뀔 수 있다.
- 아동들은 미술 표현에서 형태를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4-8세 아동은 상징성을 주로 나타내며 성숙할수록 사실적 표현에 가까워진다.
- 유아의 난화는 근육운동과 활동에서 비롯된 시각적 만족에 의해 동기 부여가 된다. 그림에 표현된 분화 정도는 아동의 개념 성숙과 관련이 있다.
- 선은 생각을, 색은 느낌을 의미한다. 형태, 색채, 구성은 아동의 성격과 사회적 발달과 관련이 있다.
- 유아와 초등학교 저학년의 경우, 배경이나 구성보단 그려진 형태에 집중을 더한다. 청소년기엔 표현하는 능력이 정체된다.
- 미술 표현 기능 면에서 성별의 의미있는 차이는 없다.
- 아동은 분명한 형태를 선호하며 그들의 성장과 관련이 있다.
아동 미술심리상담의 대상별 접근
자폐아동의 미술심리상담
특정 대상에 대한 지나친 집착이 있고 대상관계에 어려움이 있다. 사회성 결여로 눈맞춤이 어려워 상호작용이 쉽지 않다. 자신만의 세계가 있으며 환경적응능력이 낮아 변화에 저항하는 특징이 있다.
자폐아동 미술심리상담은 변화에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매체 사용으로 아동에게 변화에 대한 두려움을 줄이며 진행한다. 아동이 거부할 경우, 기다려주고 공감해줘야 한다.
시각장애 아동의 미술심리상담
시각장애 아동은 환경적 기회 결손으로 인해 대인관계가 어렵고 자아 개념이 낮다.⁷ 그들의 특성을 고려한 입체적인 작업이 적합하며 스스로 정리된 재료(늘 그 자리에 있던 재료)를 활용하여 작업할 수 있도록 배려한다. 다시 말해, 상담실의 일관성이 필요하며 후각, 촉각, 청각을 이용한 프로그램으로 상상하고 탐색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야 한다.
청각장애 아동의 미술심리상담
자기 표현이 어렵고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는다. 사회정서적 발달에 있어서 환경과 상호작용에 문제가 있어 상담 시 다양한 재료 사용으로 올바른 인지 발달을 돕는다. 또한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그림으로 발산할 수 있도록 돕는다.
ADHD 아동의 미술심리상담
ADHD 아동의 경우, 에너지가 높아 집중력이 약하다. 신체 통제에 어려움이 있으며 정서적 반응도 잦고 강하게 표출된다. ADHD 아동의 미술치료 매체는 단순화(적절한 매체 선택, 재료의 양 줄이기 등)하고 작품에 대해 스스로 설명하는 기회로 집중과 관심을 기울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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